콘텐츠로 건너뛰기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및 사용처 최신 총정리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및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이직과 취업을 위한 업무 능력 향상에 관련된 교육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및 사용처

    국민의 직업 능력과 자기 계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주는 ‘내일배움카드’는 일반적인 학원에서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국비로 지원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에서 승인한 공식 훈련 기관에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우선 내일배움카드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법은 직업훈련포털인 ‘HRD-Net’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1. 검색을 통해 직업훈련포털 ‘HRD-Net’에 접속

    네이버와 구글, 다음 등에서 ‘내일배움카드’만 검색해도, 최상단에 링크가 뜨기 때문에 쉽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2.홈페이지 중단의 ‘훈련과정찾기 및 수강신청’ 클릭

    기본적으로 우측 상단의 창을 통해서 로그인 후 수강신청이 가능 합니다. 단, 신청은 하지않고 단순 검색만 해보려는 생각이라면 로그인은 생략해도 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3.검색 정보를 입력 후 과목 찾기

    첫 화면에 검색창이 표시 됩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원하는 지역의 학원과 과목을 찾기에는 20,000개 이상 등록된 모집건에 대해서 살펴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지역과 직종, 훈련유형 등을 본인에 맞게 검색을 한 후 아래의 과목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만 체크해도 범위가 많이 줄어듭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4.수강하고자 하는 과목 정보 확인하기

    수강하려는 과목의 정보를 확인해야 하며, 내용과 훈련 기간 및 시간, 진행률 등을 확인 합니다. 그리고 만약 수강을 원한다면 본인 부담 비용은 얼마나 지출되는지 확인 합니다. 자비 부담금은 우측 버튼을 통해서 확인 가능 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수강비는 정부승인 훈련비와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정부승인 훈련비로만 운영되며, 자비부담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훈련생 자비부담액은 ‘직종별 훈련생 자비부담액 +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 입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5.수강신청 진행하기

    본인 자비부담금까지 확인하였다면 수강신청을 진행하 수 있습니다. 단, 사이트에서 수강신청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더라도, 진행중인 수강 과목은 반드시 훈련기관에 유선을 통해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6.수강과목 결제하기

    수강신청을 클릭하였다면 마지막으로 유선을 통해서 신청 완료 여부를 누락되지 않도록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안내를 통해서 학원을 방문 합니다. 대부분 이 때 결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는 직업훈련포탈인 ‘HRD-Net’을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일반 학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고용노동부에서 승인된 훈련 기관에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처로써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항목 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승인된 훈련 기관의 수강 가능한 과목 목록 입니다. 큰 틀로 24가지로 구분되며, 내부에서 세부 항목으로 다시 나뉩니다.

    1. 사업관리
    2. 경영·회계·사무
    3. 금융·보험
    4. 교육·자연·사회과학
    5.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6. 보건·의료
    7. 사회복지·종교
    8. 문화·예술·디자인·방송
    9. 운전·운송
    10. 영업판매
    11. 경비·청소
    12.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13. 음식서비스
    14. 건설
    15. 기계
    16. 재료
    17. 화학·바이오
    18. 섬유·의복
    19. 전기·전자
    20. 정보통신
    21. 식품가공
    22. 인쇄·목재·가구·공예
    23. 환경·에너지·안전
    24. 농림어업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 상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과목이 어디 속했을지 모르는 경우가 있기에 우선은 지역을 중심으로 수강 검색을 진행 후 카테고리를 통해서 세부 항목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마무리

    내일배움카드는 개인 당 300~500만원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그리고 훈련 기관에서의 지원비는 약 50~80% 정도이며, 나머지는 자비 부담인 것이 일반적 입니다.

    또한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면 국비 지원이기 때문에 조건도 따라 옵니다. 기본적으로 출석률이 80% 이상이어야 하며, 훈련과정의 수강 시간과 수급자의 근무 시간 등 다양한 원인이 영향을 끼칩니다.

    조건들에 대해서 정확히 충족을 하였다면 훈련장려금은 매월 2회를 기준으로 지급 됩니다. 한 달을 상반기와 하반기로 구분하여, 약 30일 정도가 지난 후 지급이 실행 됩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