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뒷골이 땡기는 이유 10가지 및 예방을 위한 습관

    뒷골이 땡기는 이유 및 예방을 위한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뒷골이 땡기며 발생하는 두통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되며, 혈압 및 스트레스, 경추성 두통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뒷골이 땡기는 이유로는 목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한 자리를 오래 유지하는 직장인과 학생에서 일자목과 거북목으로 인하여 두통과 함께 뒷골이 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근육과 신경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필자도 매일 컨디션에 따라서 자주 뒷골이 땡겨서 병원을 많이 다녀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검진 결과 ‘일자목’ 이 원인으로 밝혀져서 계속 도수 치료를 겸하여 자세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일자목’ 외에도 뒷골이 땡길 수 있는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10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자목
    • 거북목
    • 목디스크
    • 근육 긴장성 두통
    • 후두 신경통
    • 수면 무호흡증
    • 운동성 두통
    • 뇌혈관 출혈
    • 과로 및 스트레스
    • 편두통

    각 이유에 대한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후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겠습니다.

    1. 일자목

    일반적으로 목은 커브형인 C 모양으로 되어 있어야 하지만 계속된 자세로 인하여 목에 하중이 점점 걸려서 일자 형으로 변한 경우 입니다. 일자목은 한순간에 되는 것은 아니며, 오랜 시간에 걸쳐서 점차 통증과 함께 알아차리게 됩니다.

    대부분 30대 직장인들에게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예외적으로 10대부터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자목 증상은 주변의 어깨와 척추 라인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며, 디스크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시 교정을 위하여 병원을 꾸준히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2. 거북목

    거북목은 일자목보다 주변 조직에 압박을 가하는 강도가 더 심하며, 비슷한 증상이지만 일자목보다 더욱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정상적인 C자의 곡선이 사라지면서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는 부담과 충격으로부터 완충이 되지 않아 더욱 통증이 가하지게 됩니다.

    거북목으로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의식적으로 자세를 교정해서 앉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앞으로 쭉 빠지게 하지 않기 위해서 가슴을 펴고 고개가 자연스럽게 뒤로 밀려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1시간 이내마다 꾸준한 스트레칭을 겸해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목디스크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탈출을 하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 입니다. 위의 일자목 거북목만 자세로 인한 원인이 유사하며, 일자목과 거북목이었던 분들이 더욱 자세가 악화되면서 디스크까지 가곤 합니다.

    7개의 경추뼈로 이루어진 경추 사이마다 신경이 지나가고, 디스크가 어느 신경을 누르는지에 따라서 통증의 부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목디스크로 인하여 뒷골이 땡긴다면 C3과 C4 사이의 신경이 압박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4. 근육 긴장성 두통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며, 승모근과 뒷목 등에 긴장 등으로 인하여 근육이 이완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됩니다. 승모근부터 목 아래의 척추 라인 등이 딱딱하게 굳어 있게 되며, 수면 또는 적절한 마사지를 겸하지 않는다면 꾸준히 증상이 지속 됩니다.

    그리고 생활 중의 근육 긴장이 아닌 잘못된 수면 자세나 베개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 아침의 기상부터 몸이 무거우며, 하루종일 뒷 목이 굳어있으면서 두통과 통증이 지속 됩니다.

    우선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온열 찜질과 마사지로 풀 수 있습니다. 단, 마사지를 할 때 승모근 부분을 잡으면서 쥐어짜는 듯한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개인적인 노력으로도 풀리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주사 또는 치료를 통해서 개선 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보톡스를 이용하여 근육 수축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5. 후두 신경통

    후두신경통은 목 뒤 쪽에 자리잡고 있는 신경이 눌리거나 염증으로 인해서 뒷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신경통은 목의 양 측보다는 한 방향에서 발생하며, 찌르는듯한 통증이 발생하곤 합니다.

    후두신경통의 주된 원인으로는 감염으로 인한 염증, 종양, 골절, 관절병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뒷골이 땡기는 증상 외에도 코 막힘과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우선 근육 긴장성 두통과 마찬가지로 온열 찜질과 가벼운 마사지를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근육 이완제와 항염증제도 의사의 처방을 통해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6. 수면 무호흡증

    잘못된 수면 자세로 인하여 긴장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코골이가 심한 사람들에게 뒷목이 땡길 때가 많습니다. 같은 시간의 수면을 취해도 개운하지 못하며, 뒷골이 땡기며 집중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있곤 합니다.

    장기적으로 수면 무호흡증은 뇌혈관 질환과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기 보다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를 권장 합니다.

    7. 운동성 두통

    과한 운동으로 인하여 뒷골이 당기면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 컨디션에 맞지 않은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혈관의 확장 됩니다. 이 때 늘어난 혈류량으로 인해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도 참으면서 하는 수영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섞어가면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증상이 나왔다면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숙면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8. 뇌혈관 출혈

    뇌혈관에 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뒷골이 당길 수 있으나, 극히 드문 경우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두통이 강도가 매우 강하며, 이마까지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 두통이 아닌 머리 전체적으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혈관 출혈 관련 질환은 매우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에, 더욱 빠른 치료를 요합니다.

    9. 과로 및 스트레스

    위의 근육 긴장성 두통과 유사하나, 질환의 근원이 다릅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하여 호르몬 분비와 신경계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신체가 긴장 상태가 유지되어 뒷골이 땡길 수 있습니다. 직장인 입장에서는 피할 수 없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일하는 중간중간 최대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편두통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두통의 유형으로 발생 후에는 꾸준히 반복될 수 있습니다. 한 측의 심한 두통과 함께 구토 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박동성을 가지고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게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 시 약물 치료를 겸하게 되며, 신체적인 문제와 정서적인 부분들을 고려하여 약물을 선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적은 용량으로 시작하며,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물의 일반적인 효과는 보통 4주 이후에 느껴진다고 합니다.

    두통 예방을 위한 습관

    대부분의 직장인의 두통의 원인으로는 하루 종일 일하는 자세와 스트레스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뇌혈관 문제나 염증 등으로 발생하는 두통은 예방에 있어 힘이 들지만, 위의 자세와 스트레스 방지는 나름 개인의 노력으로 조절이 가능한 부분 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수는 있지만, 정신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개인의 방향성을 잡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앉는 자세에 대해서 엉덩이를 끝까지 붙이고 허리를 펴서 앉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니터의 높이는 개인의 시선 높이보다 약간 높게 잡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마무리

    자주 뒷골이 땡긴다면 우선 원인 파악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증상이 점점 심해지고, 빈도수도 올라가면서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T 촬영을 통해서 ‘일자목’이 원인으로 밝혀져 계속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 외에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뒷골이 땡길 때 치료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곤 합니다. 그렇기에 기다리지 말고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