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생리 안하는 이유 무엇인가? 이에 대한 10가지 문답

    생리 안하는 이유 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신다면 일반적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하실 것 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생리 불순의 원인이며, 매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해 문답 형식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안하는 이유 ?

    생리 안하는 이유

    생리 불순과 무월경의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일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임신과 급격한 체중 변화,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호르몬에 관여하는 기관의 질병이나 뇌 질환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생리 불순과 무월경은 계속 방치하게 되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단순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이 아니라면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질병일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성관계 이후의 무월경

    성 관계 이후에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우선 임신을 의심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월경 전 증후군과 비슷하기 때문에 증상 만으로는 일반적으로 임신 여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추후 3~4주 이후 시점에 진단 키트를 사용하여 체크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테스트기가 음성인데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최대 3개월이 지나기 전에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임신의 정확한 판정은 산부인과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변화 이후의 무월경

    급격한 체중 변화는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일반적인 통계에서 여성의 체지방이 22~30%일 경우에 호르몬이 정상적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30% 이상의 비만을 진단받을 시 생리 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부정 출혈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체지방 변화로 인한 무월경이 진행된다면 산부인과나 가정의학과를 통해 진료를 받고,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폐경 가능성도 있는가?

    조기 폐경의 자가진단 기준은 1년에 3회 이상 단순한 생리 불순이 나타날 때를 의심 합니다. 이 때 단순 생리 불순이란 호르몬 수치가 정상인 경우에 발생한 무월경을 뜻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40세 이전에 6개월 이상 생리가 없거나, 호르몬 상 FSH의 수치가 40mlU/mL 이상일 때 조기폐경을 진단 됩니다. 최근 20~30대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조기폐경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의 경우에 빠른 진단 후 치료를 통해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병원 내원 또는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인한 생리 불순

    난소에 난포가 많을 때 생기는 질환이며, 이 난포들은 미성숙 난포를 뜻 합니다. 임신에 중요 역할을 하는 난포는, 성숙한 상태에서 배란이 되어야 임신이 가능 합니다. 매 생리 주기 때 7~11개의 난포가 생성되며, 이들 중 하나의 난포만이 난자로 배출 됩니다. 이 때 미성숙한 난포가 배란이 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기에 생리 불순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20~40대 여성에서 4~12%의 비율로 발생 합니다. 그리고 남성 호르몬을 제어하는 효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일 때의 증상은?

    남성 호르몬을 제어하지 못하는 이유로 여드름이 많아지며, 근육이 커지고 유방의 사이즈가 작아집니다. 또한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며 체중이 증가하며,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로 임신을 할 수 있는가?

    생리 불순이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보다 임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주기를 맞추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의의 치료와 상담을 통해서 충분히 임신이 가능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방법은?

    우선적으로 경구용 피임약을 통해서 생리 주기를 맞추어 준 후 체내의 호르몬 이상을 정상화 시켜 줍니다. 또한 배란 유도를 통해서 불임 치료와 개인마다 맞는 치료 방법을 전문의에 소견에 따라 진행 합니다.

    최근 식습관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생리 불순의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부인과의 방문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도 많기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리 불순은 빠른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병원을 내원해서 꾸준한 관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