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프지 않은 대상포진도 존재하나요?

    아프지 않은 대상포진이 존재할까?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자세히 들어가면 소아기에 발생한 수두가 잠복 중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 질환으로 구분되지만,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증이 없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프지 않은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의 원인체가 잠복 중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성화 되면서 발생합니다. 면역력과 큰 연관이 있으며, 노년이 될수록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빈도가 점점 높아집니다. 그리고 질병으로 인하여 신체 컨디션이 떨어질 때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는 50대 이상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식습관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인하여 20~40대에도 면역력 저하 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증상

    대상포진은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신체 어느 곳에서도 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발생 시 1~3일 정도 심각한 통증과 함께 감각계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점점 붉어지는 발진과 함께 물집 등이 생깁니다. 이 때 주로 두통과 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약 2~3주 정도 지속되다가 아물면서 딱지로 변화 합니다.

    아프지 않은 대상포진?

    주로 통증이 없는 대상포진은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통한 식습관이 아닌 패스트푸드 등에 의존 하다 보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20~40대 중 발생한 대상포진은 발진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진 부위에 바이러스가 신경세포를 공격 후 손상이 되어야 통증으로 이어 집니다. 하지만 세포가 손상되는 시간보다 수포가 먼저 발생 후 아물게 된다면 통증이 없게 됩니다. 단, 간지러움은 발생합니다.

    아직 젊은 나이로 인하여 건강한 세포가 노년보다 T-세포 면역 체계가 좋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수포가 아문 후에 신경세포가 손상된다면, 통증 없이 간지러움 정도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회복되는 속도도 매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대상포진이 모두 아문 다음에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 진통제로 해결이 안될 정도로 매우 큰 고통이 오곤 합니다. 특히 머리 부위에 큰 고통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통이 없더라도 대상포진이 걸리지 않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자가 진단법

    통증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 5가지 항목 중 해당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의심이 된다면 바로 병원을 내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피부과학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상포진에 대한 자가 진단법 5가지 입니다.

    • 물집이 발생하기 전인 보통 1~3일 차에 감기 기운과 통증이 함께 발생했는가?
    • 물집들이 발생한 모양이 띠의 형태로 발생했는가?
    • 물집에서 날카롭게 찔리는 듯한 고통이 발생하는가?
    • 유년 시절에 수두를 겪은 적이 있는가?
    • 신체 컨디션이 안 좋거나,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이 중 해당하는 항목이 2~3가지 이상이시라면 대상포진에 대해서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이 아닌 단순 포진일 수도 있지만, 포진 이란게 한번 발생하게 되면 꾸준히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예방은?

    과거에는 대상포진이 재발 하지 않도록 면역력 관리를 하는 것이 최우선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상포진 예상 접종이 나왔기에,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예방 접종의 효과는 100% 관리를 하진 못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의 발생 확률을 50%로 낮추어주며,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신경통이 발생을 약 60% 정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50~60대에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연령이 높아지며 효과가 감소하긴 하지만 큰 고통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워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상포진 후 발생하는 신경통도 최소화 해주기 때문입니다. 가장 유명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는 조스타박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상포진에 대해 초기부터 치료까지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포스팅이 있어서 남겨 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