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남성, 여성 간의 진료와 치료 방법

    왼쪽 아랫배 통증 증상이 있다면, 매우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복통에는 위와 간, 대장, 소장 췌장 등 너무 다양한 장기들이 있기 때문에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알기가 힘듭니다. 특히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여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복통이 발생한다면 정확히 아픈 부분에 대해서 본인도 느끼기에 힘이 듭니다. 그렇기에 많이 아파서 병원을 찾더라도 전문의에게 설명하기가 매우 힘든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원인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본인의 상태를 더욱 파악하기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으로는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장 큰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우신염
    • 위염
    • 췌장염
    • 과민성대장증후군
    • 장염
    • 방광염
    • 요도염
    • 요로결석

    이 중에서 신우신염과 위염, 췌장염은 급성이며, 나머지는 만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1. 신우신염

    급성으로 신장에 세균이 감염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감염의 일종이며, 요도에 발생하게 된 경우에는 요로감염증 or 요도염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방광에 발생한 것은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2. 위염

    위염은 극심한 통증보다는 속쓰림과 소화불량 등이 병행되기에 병원 방문 시에 생각보다 알기 쉽습니다. 여기에서 진찰 시 내시경을 통해 증명된 위궤양과 식도염 등이 없이 환자가 불편감을 호소하면 신경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3. 췌장염

    내분비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이며, 급성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구조나 기능적으로 완전히 회복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만성인 경우에는 영구적으로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알콜의 섭취나 췌장관 폐쇄에 의해 유발되며, 염증은 췌장의 소화 효소가 췌장 주위 조직 속에서 유리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과민성대장증후군

    식사 후에나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면 복통과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며 되며,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 복통이 심하더라도 배변 후에는 상태가 호전될 때가 많습니다. 점액질변과 복부 팽만, 전신 피로와 잦은 트림이 계속 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장염

    주로 음식 섭취와 염관이 크며, 증상적으로는 식중독과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식중독은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나온 독소로 인해 발생 합니다. 장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성 장염을 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 물질에 따라서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72시간 이내에 구토와 설사, 복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방광염

    방광염은 기능적으로 이상은 없으나, 세균이 침입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염증은 방광 내에서만 국한되며,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전이되지 않는 질환 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1년 중에 3회 이상 발생할 때는 뜻 합니다.

    7. 요도염

    성교를 통해서 전파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요도 분비물과 배뇨 시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요도의 소양감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요도의 염증성 질환 입니다. 요도염을 발생 시키는 원인균으로는 임균성과 비 임균성으로 구분 됩니다. 그리고 급성과 만성 여부에 따라서 구분하기도 합니다.

    8. 요로결석

    비뇨기 질환 가운에서 요로감염과 절립선 질환 다음으로 자주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요로에 발생한 결석이 점막을 자극하면서 염증을 발생 시키며, 요도 또는 요관을 막아서 요류 장애를 일으킬 경우에 큰 통증을 동반 합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해 발생한 복통은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수분동안 지속 됩니다. 그리고 혈뇨가 육안에 보일 수 있으며, 빈뇨와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의 진단

    원인에 따라서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나, 질환에 따라서 복막염 등의 2차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건강에 위협을 끼칠 수 있는 질환인 경우에는 조기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을 내원하게 되면 환자의 병력과 이학적 검사를 통해서 질환에 대해서 소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견에 따라서 복부 CT와 초음파, 내시경, 혈액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에 대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마무리

    통증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여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염증일 수도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관련 질환이거나 난소낭종의 가능성도 열어둬야 합니다. 만약 단발적인 경우가 아닌 만성으로 계속 발생한다면, 꼭 지나치지 마시고 병원을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시기를 권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