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운전자 보험 필요성 언제 느끼나? 가입하는 이유와 보장 내용 바로알기

    운전자 보험 필요성은 최근에 민식이법을 통해서 더욱 부각 되었습니다. 특히 스쿨존에서의 사고에 더욱 엄격해 지면서 12대 중과실 사고의 비율이 점차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최근에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는 비율이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운전자 보험이 왜 필요 한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며, 본인에게도 꼭 필수인지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자 보험 필요성

    운전자 보험 필요성

    운전자 보험 필요성은 12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서 유일하게 대응이 가능한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일반 자동차 보험은 대인과 대물에 대해서만 보상이 진행되지만, 자동차 보험은 이와 반대로 벌금과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고에서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분들도 매우 많습니다. 저도 운전을 오래 하면서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더 길기도 합니다. 하지만 민식이법 이후에 많은 내용들을 접하면서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12대 중과실 사고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규정되어 있는 기준이며, 운전자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형사 처벌이 됩니다.

    1. 신호 위반
    2. 중앙선 침범에 대한 위반
    3. 제한 속도보다 20km 초과하여 과속
    4. 앞지르기 방법과 금지 시기, 금지 장소, 끼어들기의 금지를 위반
    5. 철길건널목 통과 방법에 대한 위반
    6.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자 보호 의무의 위반
    7. 무면허 운전
    8. 음주 운전
    9. 인도를 침범
    10. 승객추락 방지 의무에 대한 위반
    11.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의 의무에 대한 위반
    12. 자동차 화물 추락 방지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은 운전자

    상기 12가지로 규정되어 있으며, 위반 사고 발생 시 경찰이 출동 되며 가볍게 끝날 사항이 아닙니다.

    운전자 보험의 보장 핵심 내용은?

    운전자 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는 크게 교통사고처리지원금과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벌금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란 형사합의금을 뜻 합니다.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과거 3,000만원까지 보장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특약으로 1억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교통사고 가해자 입장이 되었을 때 지급되는 담보와 같습니다. 가해자 입장에서 인사 사고 발생 시 민사가 아닌 형사 사고로 넘어가게 됩니다.

    변호사 선임비용이란 가해자 입장이 되었을 때 검찰에 의한 공소제기 될 수 있기에 변론을 위한 선임이 필요할 때 나오는 지원금 입니다. 변호사 선임에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금이란 민식이법으로 인하여 가입하신 분들이 많듯이 예를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쿨존 사고의 경우에 최대 3,000만원 한도로 가입이 가능 합니다. 그렇기에 운전자 보험 내에서 대부분 해결이 가능 합니다.

    이 외에도 보험사마다 제공하는 특약에는 여러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비용을 통해서 필수 요소들에 대해서만 기준을 정하여 가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운전자 보험을 가입한다면?

    운전자 보험은 비례 보상이기 때문에 2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보험 총액은 같습니다. 그렇기에 중복 항목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20년 만기로 길게 설정된 보험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운전자 보험은 상황이 크게 변하며 금액에 큰 차이가 없기에 짧은 기간으로 가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