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턱 밑 몽우리 (멍울) 원인과 검사 및 치료 방법

    턱 밑 몽우리 (멍울)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종기처럼 손가락으로 잡았을 때 피부 내에 뭔가가 동그랗게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원인을 파악해야 하며, 원인에 따라 치료 방향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턱 밑 몽우리 (멍울)

    정확히느 얼굴과 목의 경계 부분에 주로 생기게 되며, 겨드랑이 멍울과 달게 성별에 상관없이 비슷하게 발견되곤 합니다. 우선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턱 밑 몽우리 원인

    턱과 목 경계에는 이하선과 설하선, 악하선이 자리잡고 있으며, 각 부위마다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다릅니다. 그리고 개인 컨디션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체 컨디션 저하
    • 임파선염
    • 피지낭종
    • 악하선 타석증
    • 악하선 종양
    • 침샘 비대증

    등이 있으며, 아래에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신체 컨디션 저하

    주로 피로와 스트레스도 인하여 컨디션 저하 시 염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먹을수록 떨어져가는 면역력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평소에도 좋은 습관을 들이고, 음식도 겸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아래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 포스팅을 남겨 드리겠습니다.

    2. 임파선염

    세균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멍울 입니다. 임파선은 수많은 면역 역할을 하며,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만약 임파선이 세균으로 감염되고, 면역 기능이 제 역할을 하게 된다면 붓기가 생기고 통증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발열 등이 동반되어 감기와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피지낭종

    축적된 피지들이 체외로 빠져나가지 못해서 붓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드름과 비슷한 원리이며,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방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결되는 경우가 있으나, 같은 자리에 계속 재발한다면 병원을 가시기 바랍니다.

    4. 악하선 타석증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으며, 반복적으로 턱 밑이 부었다가 가라앉는 것이 반복된다면 악하선 타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정확한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타액관의 염증과 칼슘염 침착에 의한 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타액이 분비되며, 입 안으로 배출되야 하는 타액이 타석으로 인해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의심이 된다면 CT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타석의 위치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5. 악하선 종양

    악하선 타석증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점점 더 커지거나 단단해져 간다면 악하선 종양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밀 검사에 따라 결과적으로 악하선에 생기는 종양의 50% 정도가 악성이기도 합니다.

    만약 악성이라도 저악성도의 경우에는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악성도가 아니라면 방사선 치료도 병행해야 하며,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6.침샘 비대증

    침샘에 염증이 발생하여 비대해지게 되는 경우 입니다. 귀와 턱 밑에 침이 누적되고, 입 안의 침이 부족해지면서 구강건조증과 구취가 생기게 된다면 침샘비대증입니다.

    이 중에서도 침이 귀 밑으로 쌓일 때가 이하선 침샘비대증이며, 턱 밑으로 쌓인다면 악하선 침샘비대증 입니다.

    턱 밑 몽우리 검사

    우선적으로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육안으로 검사를 받습니다. 그리고 경부 초음파를 통해서 내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이 때 촉진이 겸해지게 되며, 초음파와 CT 등을 이용하여 검사의 정확도를 높입니다. 그리고 종양으로 판별된다면 악성 유부의 확인을 위해서 조직 검사를 진행 합니다.

    또한 염증 상태를 보기 위해서 혈액을 통한 백혈구 수치와 면역항체, 바이러스. 기생충 항체 검사도 추가적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몽우리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파악된 원인에서부터 시작 됩니다. 단순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유 됩니다.

    만약 침샘비대증이 원인이라면 침샘 근처에 보톡스 주사를 통해서 치료를 하게 되며, 보톡스가 침샘 근처로 삽입되면서 더이상 비대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그리고 임파선염과 피지낭종이라면 항생제 투여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종양에 의한 것이라면 수술적인 방법과 방사선 치료, 전문의 소견에 따른 추가적으로 검사와 치료 방법이 더해 집니다.

    턱 밑 멍울 마무리

    턱 밑에 생기는 멍울 같은 경우에는 겨드랑이보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 내원을 통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당 포스팅은 참고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며, 정확한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전문의의 소견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