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겨드랑이 멍울 및 통증의 원인과 몽우리 진단 및 치료

    겨드랑이 멍울 원인과 통증에 대해서 알려 드렜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겨드랑이에 통증이 발생하면 유방암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만약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겼다면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겨드랑이 멍울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세균에 의한 감염과 림프절에 영향이 가장 큽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나, 통증까지 유발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원인

    겨드랑이 멍울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낭염
    • 림프절 붓기
    • 피부낭종 또는 종기
    • 유방암
    • 림프종
    • 호르몬 영향

    크게 6가지로 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특수한 케이스로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1. 모낭염

    박테리아와 곰팡이균 등 외부의 세균성으로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이거나, 과로가 진행될 때, 수면 부족, 과다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으로 인한 멍울이 생겼다면 가려움과 구진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병원 내원을 통해서 빠르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방을 위해서는 큰 자극을 주는 면도 등은 당분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림프절 붓기

    신체 곳곳에 연결되어 있는 림프절은 모세혈관을 통해 나오는 백혈구나, 단백질 등 다양한 체액을 운반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반 시에 림프관으로 세균이 들어가게 된다면, 대부분의 경우 외부 침입으로부터 번식을 억제 합니다.

    만약 위의 모낭염과 같이 면역력 저하 상태거나, 신체가 극도로 피곤하다면 세균을 걸러내지 못하고 운반하게 되어 체내 곳곳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겨드랑이 뿐만 아니라 턱 밑과 사타구니 등에도 멍울이 생기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림프절의 사이즈는 1cm 이하이지만, 부었을 경우에 2cm 이상으로 보이기도 하며, 손으로 눌렀을 경우에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3. 피부낭종 또는 종기

    겨드랑이 안의 낭종에 지방질 또는 공기가 들어가서 가득 차게 되면 멍울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에 대부분은 케라틴 세포가 제대로 유출되지 않아서 생기게 되며 전염성을 따로 없습니다.

    증상으로는 멍울 부분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타인에서 감염성은 없지만, 주변 피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서 병원을 통한 치료를 추천 드립니다.

    다른 경우에는 종기가 생겼을 때가 있으며, 겨드랑이의 습도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큰 여드름처럼 부었다가, 고름처럼 곯으면서 서서히 줄어듭니다.

    4. 유방암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멍울이 느껴질 때, 여성분들은 유방암에 대해서도 의심을 하곤 합니다. 유방 내의 혈액과 림프액이 겨드랑이를 통해서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 때 겨드랑이는 유방의 실질 조직인 유선과 같은 조직 내에 있어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혹시 유방암에 대해서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병원 검진을 통해서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 조직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발견일수록 더욱 예후가 좋으며, 결절이 발생된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통해서 양성과 악성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주의깊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유방암은 림프절을 통해서 겨드랑이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5. 림프종

    림프종은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 합니다. 림프절에 붓기가 생기면서 멍울이 느껴지며, 발열과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함께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호지킨 림프종’ 이라는 악성 종양이 있으며, 면역세포의 돌연변이로 발생 원인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조직과 겨드랑이의 연관성 때문에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욱 많이 발견 됩니다. 주로 발견되는 부위는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목 밑 등이 있습니다.

    단,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 등으로 인해서 완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호르몬 영향

    여성의 경우에 생기 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에 있는 유선 조직이 겨드랑이에 영향을 끼쳐 붓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단발성으로 그렇다면 문제가 없으나, 생기 주기마다 계속 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멍울 진단 방법

    겨드랑이의 멍울은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멍울이 점차적으로 계속 커지거나, 3주가 지났음에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 방문을 토해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시면 육안을 통해서 진료를 받게 되며, 의사 소견에 따라서 여러가지 검사 방법으로 나뉘게 됩니다. 검사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 X-Ray 검사 : 악성 종양의 여부 체크
    • CT or MRI : 멍울 내부의 조직 체크
    • 조직검사 : 멍울 샘플을 통한 악성 여부 체크
    • 혈액검사 : 백혈구와 적혈구 밀도 검사

    멍울 치료 방법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병원 내원 후에도 큰 문제가 없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유 됩니다. 빠른 치유를 위해서 집에서 찜질을 하며, 항생제 투약 또는 연고를 발게 됩니다.

    만약 의사 소견으로 악성으로 판변될 경우에는 항암 치료과 수술을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의 소견이 가장 중요 합니다.

    겨드랑이 멍울 마무리

    겨드랑이 멍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신체의 컨디션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나이가 먹음에 따라 면역력 저하로 많은 질병이 발생하기에 평소에도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과 음식에 대해서 알고 계신다면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