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탈모 원인과 치료를 꼭 받아야 하는 이유

원형 탈모 는 주로 유전적인 원인에서 기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남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탈모 증상이 M자 탈모와 원형 탈모 입니다. 이러한 탈모들은 유전적인 영향이 아니라면 안드로겐의 영향이 있습니다. 안드로겐 탈모란 5알파 환원 효소와 안드로겐이 만나며 DHT가 합성됩니다. 이러한 DHT가 탈모의 증상을 촉진 시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형 탈모의 원인과 진단, 치료 방법 등에 알아보겠습니다.

원형 탈모

원형 탈모 원인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원형 탈모에는 유전적인 요소와 안드로겐의 영향이 큽니다. 이 때 안드로겐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부분은 주로 머리의 앞 쪽인 이마 부근입니다. 이유로는 5알파 환원 효소의 활성률이 뒷머리보다 앞머리 쪽에 더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드로겐의 영향이라면 원형 탈모와 함께 M자 탈모가 병행되곤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M자 탈모가 먼저 진행되곤 합니다.

M자 탈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하지만 이러한 이유 외에도 원형 탈모의 원인은 또 있습니다. M자 탈모 없이 원형 탈모만이 진행된다면 면역 체계가 무너져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무너지게 되면 면역 세포들이 그대로 노출되게 되며, 오히려 면역 세포가 자신의 모낭을 공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모발이 원형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원형 탈모라고 명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군대에서 이등병~일병 때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부분 탈모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M자 탈모 와의 차이점

안드로겐의 영향이 아닌 면역 체계의 문제로 탈모가 생긴 경우에는 자연치유도 가능합니다. 물론 전문의의 치료를 거치는 것이 회복이 훨씬 빠르긴 합니다. 별도의 치료 없이 면역 체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회복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발생했던 이력이 있으신 분들은 재발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역으로 M자 탈모의 경우 대부분이 유전적인 요소와 안드로겐의 영향이기 때문에 자연치유가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남성에게서 대부분 발생하는 M자 탈모와 다르게 원형 탈모는 남녀노소 누구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어린이에게서도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형 탈모 의 진단

원형 탈모는 증상이 뚜렷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진단이 빠릅니다. 단,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발병하게 된 이유를 정확히 밝혀야 합니다. 이 때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검사는 크게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 혈액검사 : 간과 콩팥, 콜레스테롤 등의 질환 여부 체크
  • 호르몬과 중금속검사 : 면역 체계 이상을 체크하기 위한 절차로 의학적 처방을 진행
  • 유전 여부 확인 : 유전적인 요소로 발생했는지 체크
  • 질병 및 신체기능 저하 : 신체 내에 부신 기능이 저하가 원인 인지에 대해 체크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원형탈모의 크기와 갯수, 위치 등을 체크하여 진행됩니다. 이 때 고려사항으로 재발 여부와 발생 시기 등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통한 치료

원형탈모와 지루피부염에 주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성 약물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으로는 금액이 저렴하며, 직관적인 효과가 매우 빠릅니다. 반대로 단점으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함몰 도는 두피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사용 기간이 늘어나게 될 수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테로이드 성의 약물을 사용할 때는 단기간 치료용으로 적합합니다.

스테로이드 미사용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치료 방식으로 근본적인 탈모 원인을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차후 재발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또한 몸에 해로운 영향이 없으며, 신체 면역 체계 개선에 효과 적입니다. 단점으로는 금액이 비교적 높은 편이고, 일시적으로 붓기와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면역주사와 면역영양 치료로 진행되곤 합니다. 주요한 효과로는 자가면역질환을 개선하여 근본적으로 탈모의 재발 가능성을 줄여 줍니다. 그리고 영양 치료를 통해서 손상된 모낭을 복구하기에 치료 경과가 매우 좋습니다.

탈모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원형 탈모가 자연치유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을 뿐이지, 사실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했을 경우 제외하고는 치료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평상시에도 탈모가 걱정된다면 탈모 샴푸를 꾸준히 사용하여 머리의 굵기를 최대한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