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중요부위 색소침착 의 초기 치료가 중요한 이유

  • by

중요부위 색소침착 은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면서 피부색이 짙어지는 증상 입니다. 주로 피부가 맞닿거나 옷과 스치는 부분에서 착색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사타구니 부분은 필연적으로 마찰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착색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속옷과 하의를 거의 입은 상태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알아차리기에 더 힘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요 부위에 색소침착의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요부위 색소침착

중요부위 색소침착 원인

제대로 제거되지 못한 피부의 색이 점점 짙어지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마찰과 주로 연관이 있으며, 털 관리를 위한 제모나 각질 제거가 원인이 되기로 합니다. 그리고 꽉 끼는 속옷과 바지로 인해 혈액 순환이 저하되고 피부 간의 마찰이 계속되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찰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의 표피 밑의 있는 멜라닌 세포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멜라닌 세포를 계속 생성합니다. 또는 멜라닌 세포가 더 깊은 곳까지 스며들며 착색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색소침착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기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고 상담을 통해 치료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외로 마찰로 생긴 원인 외에도 사람은 나이를 먹으면서 호르몬의 영향으로 점점 색이 짙어지기도 합니다.

중요부위 색소침착 치료

색소침착은 초기에 잡아주는 것이 치료도 간편하며, 자국도 확실하게 잡아줄 수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착색 부위의 치료 방향성에 대해서 먼저 선정합니다. 선정의 과정에서 착색의 깊이와 정도에 따라 개개인마다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착색 부분에 레이저 장비를 통한 미백이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이유로는 멜라닌 세포의 증식 방지와 착색 부위의 미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레이저 장비를 통한 미백 치료를 하면서 멜라닌 색소의 증식을 막는 치료를 통해 추가적인 착색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통한 치료 외에도 개인의 노력도 요구 됩니다. 치료 기간 동안 피부가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자극을 최소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타구니 부위에 제모는 치료 기간 중에는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색소침착 크림 등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요법적인 방법으로는 림프샘 마사지나 무봉제 속옷을 착용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멜라닌이란?

멜라닌은 표피 가장 내측 기저층에 존재하는 세포 입니다. 여기에서 생성된 멜라닌은 세포 외로 배출되면서 피부의 각질로 전이 됩니다. 멜라닌 세포로 인해서 사람의 피부 색이 결정되지만, 과도하게 분비 된다면 일부 부분에 집중적으로 색소가 침착 될 수 있습니다.

색초침착이란?

색소침착은 일부 부분에 과도하게 멜라닌 세포가 분비되며 짙게 변색 되는 것을 말합니다. 발생 부위로는 사타구니와 겨드랑이, 무릎 등의 마찰이 많이 발생하는 곳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멜라닌 세포의 기능

멜라닌의 주된 기능으로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보호하며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된 피부는 멜라닌의 합성이 증가하면서 검게 변하게 됩니다. 또다른 멜라닌의 기능으로는 면역 기능이 있습니다. 외부의 세균과 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중요부위 색소침착 예방?

진피 깊은 곳에 멜라닌 색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색소침착에 대한 내용이지만 사타구니도 해당하기도 합니다.

  • 샤워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다 제거 후 옷을 입기
  • 데오도란트 등 냄새제거제의 사용을 최소화
  • 마찰이 심한 꽉 끼는 옷 착용의 최소화
  • 샤워 시 항균 성분이 함유된 제품 사용하기
  • 제모 시에는 최대한 자극이 적도록 거품 및 수분 유지하기

이상으로 중요 부위에 발생한 색소침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