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 및 적절한 시기와 횟수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은 나이를 먹을수록 필수 입니다. 대상포진은 매우 큰 고통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소아기에 발생한 수두가 잠복기를 거쳐 면역력이 떨어진 신체에 발생하곤 합니다.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생하던 대상포진은 점차 20~40대에게도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점차 안 좋아지고 있는 주변 환경과 식습관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저하된 것이 원인으로 뽑히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 예방 접종의 적절한 접종 시기와 횟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기와 횟수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소아기에 발생한 수두가 재활성화 되는 질환입니다. 수두는 아무런 증상 없이 잠복 상태로 머물다가 피부에 발진과 물집을 동반하여 발생하곤 합니다. 이 때 칼로 찌르는 듯한 크나큰 신경통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대상포진은 발생 후 1~3일 차에 발진이 생기며, 띠 형태의 물집들이 생깁니다. 이 물집들은 약 2~3중 정도 이어지다가 아물며 딱지처럼 변합니다. 사람에 따라 물집 없이 발진만 생기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곤 합니다.

대상포진 발생 후에는 최대한 72시간 이내에 병원을 내원 하여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 증상과 신경통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통증이 초반에 없다고 자연치유 되기를 바라며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대상포진후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고통이 더욱 심합니다. 이 때 심각한 경우에는 신경 차단술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외적인 증상이나 통증 외에도 대상포진은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크나큰 통증으로 인하여 우울증 및 수면 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두통과 식욕부진, 무기력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합병증으로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뇌수막염과 안면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 쪽으로 전이될 시에 실명과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발병 시 무조건 병원을 내방 하여 치료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치료를 거치면서도 대상포진은 3~4개월까지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하여 통증 전달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에서 언급한 대상포진후신경통 이라고 명명합니다. 초기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통해 증상과 후유증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2000년대에 들어오며 대상포진 예방 접종이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백신인 ‘조스타박스’ 가 있습니다. 이 약품은 전 세계적으로 5000만 이상 접종 되었으며, 15년 간 축적된 데이터가 있기에 더욱 믿음이 큽니다.

조스타박스 접종의 효과는 30만 명의 접종 후 통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 결과에서는 연령과 성별, 인종, 만성질환 등의 유무와 관계 없이 1회 접종 만으로 대상포진의 발병 위험성을 크게 낮추었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이 발생하더라도 증상을 크게 완화 시켜 입원하는 위험성도 감소 시켰습니다.

이러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발병률을 평균 50% 정도로 낮추어 주며, 통증을 크게 감소 시켜 줍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발생률을 67% 이상으로 크게 낮추어 줍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는 만 50대 이상에서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20~30대에서도 발생하긴 하지만 신체 건강 상태가 좋기 때문에 증상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시기에 전문의를 통해 치료를 받는다면 크게 후유증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횟수는?

백신은 평생에 1회 접종을 하게 됩니다. 50대에 접종을 하게 된다면 70% 정도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후 60대를 거쳐 나이가 들수록 예방 효과는 점점 감소하긴 합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증상을 크게 낮추어 주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대상포진 경험자도 접종 가능?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도 백신 접종은 가능합니다. 특히 처음 대상포진을 겪었을 때 증상이 심했거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심했을 경우에는 더욱 예방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단, 대상포진 치료 후 6~12개월 이후에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접종 전에 전문의와 꼭 상담 후 접종 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