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임신 극초기 증상 10가지로 알아보는 임신 가능성

  • by

임신 극초기 증상 검색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임신을 기대하고 계시거나, 성 관계 후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 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은 무월경 시의 증상과도 유사한 경향이 있기에 단순 증상 만으로 임신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3~4주 후 테스트기를 통해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서만 포스팅 하며, 성 관계 후 생리가 늦어져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서도 아래에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남겨 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극초기에는 평소보다 체온이 약간 높아지며, 감기처럼 몸살 증상과 어지럼증이 동반 되곤 합니다. 그리고 가슴이 약간 부풀어 오르면서 민감해져, 옷에 스치기만 해도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중요 부위에 분비물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각 증상 별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어지러움과 두통

호르몬의 분비에 변화가 생기면서 자율신경계가 불안정해지고, 혈압이 낮아지면서 두통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단, 무조건 두통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역으로 두통이 있던 사람이 증세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두통 증세는 보통 16주까지 유지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임신 기간 내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이 부풀면서 민감해짐

임신 시에 대부분의 여성에게 발견되는 증상으로 가슴이 부풀어 오르면서 전체적으로 민감해 지게 됩니다. 만져보면 몽우리가 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옷깃에 스치더라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임신 시 유선이 발달하면서 호르몬을 분비하며 진행되는 생리 전 증후군과 유사한 경향이 있습니다.

소변의 빈도수가 높아짐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게 됩니다. 그리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방광의 점막이 민감해지면서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증세는 일반적으로 24주차까지 이러지며, 출산이 임박했을 때 다시 증상이 나오곤 합니다. 임신 6~12주차에는 밤에 자다가도 2회 정도 소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질 분비물의 증가

호르몬 변화와 신진대사의 증가로 인해서 질의 분비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분비물들을 보통 투명하거나 하얀 빛을 띄며, 가려움이 없다면 일반적인 증상이기에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려움이나 통증을 동반한다면 염증일 가능성도 있기에 병원을 내방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염증을 방치한다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피로감과 졸음 유발

체온이 점차 오르면서 가벼운 감기 증상을 보이기에 졸음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쉽게 지치게 되며, 앉거나 누워서 쉬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게 됩니다. 이 증상은 보통 16주차를 기점으로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에는 적절한 낮잠과 휴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과한 운동은 신체에 무리를 주기에 극초기에는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구역질과 구토

입덧이라기 보다 냄새나 특정 음식 등에 반응을 하면서 구역질과 구토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체했을 때처럼 울렁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도 16주차를 기점으로 점차 줄어들기도 하며, 개인에 따라 전혀 없거나 금세 없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입맛에 변화가 생기면서 좋아하던 음식이었으나, 갑자기 냄새조차 맡기 싫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간의 출혈의 발생

착상혈이라고도 부르며, 임신 후 수정란이 자궁 내막으로 파고들면서 생기는 출혈을 뜻 합니다. 이 증상은 생리 초기 증상과 유사하기에 구분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착상혈은 생기보다 매우 적은 양이며, 흐르지 않고 휴지로 닦았을 때만 묻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정의 변화와 감정기복

호르몬의 분비가 불안정 해지면서 감정의 기복이 매우 잦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기분 좋은 것보단 우울감과 함께 감정이 격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간의 설명을 덧붙이자면 생리 전의 감정기복 보다 약간 더 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임신 극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에 대한 설명이며, 개인에 따라 남들과는 다른 증상이 발견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 증상들이 무조건 본인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혹시 임신을 기다리고 계시다면 생리 불순에 의한 약 처방과 생리 유도 주사 등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착상 후에는 생리 유도 주사를 맞아도 문제는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신이란 게 만약에 하나에게 민감한 내용이기 때문에 주의를 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