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저작권 침해 사례 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례로 알아보는 저작권 침해

  • by

저작권 침해 사례 에는 매우 다양한 사유가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과 SNS 활동이 보편화 되면서 인터넷 상에서 저작권 침해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활 속에서 저작권 침해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저작권 침해 사례?

저작권 침해 사례

저작권 침해 사례란 영화와 음악,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저작물에 대한 창작가의 권리를 뜻 합니다. 단순히 촬영된 사진에도 해당 권리가 당연하며, 이를 개인 또는 상업적으로 창작가의 허가 없이 사용한 것을 뜻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저작권 침해 사례에는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예인 또는 웹툰 관련

연예인의 사진 또는 웹툰의 짤 등도 대부분의 타인이 촬영을 하거나 작가의 창작물을 캡쳐 한 것입니다. 방송 중의 내용을 캡쳐 하더라도 그 권리는 방송국에 있기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종편 방송의 예능 같은 경우에 캡쳐를 하여 개인 블로그에 사용 시 저작권 위반으로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밈이라는 이름으로 돌아다니는 패러디 물들에도 저작권 침해 관련 자료들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원작의 이미지를 훼손하거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묵인해 주긴 합니다. 그렇다고 저작권 침해가 아닌 것은 아닙니다.

유튜브 영상에 음악 삽입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가요나 팝송 등은 대부분이 아티스트의 저작권이 걸려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상에 삽입된 음악들은 출처가 밝혀지며, 영상의 수익은 음악 저작권자에게 제공 됩니다. 그리고 저작권자의 요청에 따라 영상 자체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단, 유튜브에서는 저작권이 없는 음원들을 제공하고 있기에, 해당 음원을 사용하는 것은 무방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 타인의 영상 활용

타인의 영상을 활용하여 2차 창작물을 제작할 때에도 원 제작자의 동의가 필요 합니다. 이것이 2차 창작물인지, 표절인가에 대한 판결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긴 합니다. 이 주관적인 요소에는 얼마나 독창적인 개인의 내용이 들어갔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튜브에는 많은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리뷰 영상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작권자의 요청에 따라 삭제가 될 수 있는 영상들이며, 많은 유튜버들이 저작권자의 동의 또는 요청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집이나 참고서 복사본 사용

학습자료의 저작권은 편집저작물 저작권법 제2조 제17호에 속해 있습니다. 그렇기에 좋은 목적을 가진 복사본 사용일지라도 자료의 공유 자체가 불법 입니다. 대학교 앞에 복사점에서 대학 교제 복사본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불법적인 상업 활동 입니다.

정품 콘텐츠 구매 후 타인과 공유

본인이 구매한 컨텐츠라도 타인에게 2차 공유를 하게 된다면 불법에 해당 합니다. 개인적인 사용이 아닌 공개된 장소에 공개 또는 전달은 저작권자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멜론 이용권을 사용 중이라도 식당에서 스피커를 통해 틀게 된다면 불법이 됩니다.

저작권 침해는 형사 처벌이 가능한 부분으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인격권을 침해하거나 허위 등록을 한 경우에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 집니다. 출처 명시를 위반한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나옵니다.

무의식 중에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기 내용들을 통해서 위반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생각하는 인식과는 달리 처벌이 매우 강력 합니다. 그렇기에 저작권 침해 사례 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해당 포스팅에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